인크루트

  • 보도자료 일회용품 빼주세요 코로나發 배달주문 급증에...성인남녀 "환경문제 심각성 느껴”
    등록일: 2021.03.10 09:29 조회수: 1366

  • - 성인남녀 5,155명 대상 일회용품 인식 설문조사... 코로나 이후 배달 쓰레기 급증에 환경문제 관심도↑

    - 개인용기 지참, 일회용품 거절해 ‘환경 살리자!’… 성인 61.6%, 쓰레기 감축 노력한다





    <그림.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두잇서베이 공동 조사결과, 성인남녀 절반 이상(57.5%)은 최근 쓰레기 문제에 심각성을 느꼈다고 답했다.>


    코로나 이후 환경문제를 고민하는 이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배달량 쓰레기 및 재활용·분리수거 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성인남녀 5명 중 4명은 폐기물 발생을 줄이기 위한 개인 노력 및 관련 도입정책이 시급하다고 동의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와 두잇서베이(대표 최종기)가 성인남녀 총 5,155명을 대상으로 공동 설문 조사한 결과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1.36%이다.

    먼저 성인남녀 응답자를 대상으로 코로나 이후 쓰레기 배출 및 환경문제에 심각성을 깨닫고 있는지? 물었다. 그 결과 매우 관심을 가지고 있다라고 응답한 조사자가 16.7%, 다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40.8%로 나타났다. 참여자의 절반 이상(57.5%)은 최근 크게 늘어난 쓰레기 문제에 심각성을 느끼고 있었던 것.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공공선별시설에서 처리한 플라스틱 폐기물은 923톤으로 제작년(776톤) 대비 18.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인크루트의 지난 1월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 전과 후 배달음식 주문횟수가 각각 한 주당 1.4회에서 3.5회로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이렇듯 배달량 증가에 따른 일회용품 대란에 대해서 응답자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었을까? 이를 위해 최근 쓰레기 배출 또는 분리수거에 노력하고 있습니까?라고 물었고, 결과는 매우 그렇다가 16.5%, 약간 그렇다가 45.1%로 총 응답자의 5명 중 3명(61.6%)이 쓰레기 감량 또는 배출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이들이 실제 실천 중인 일회용품 분리배출 방법으로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기,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물로 행굼, 라벨 등 다른 재질을 제거하여 분리배출 등으로 나타났다. 이외 먹지 않는 배달반찬은 거절하기, 주문시 일회용품 받지 않기 캠페인 참여, 개인용기를 지참해 테이크 아웃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일회용품 줄이기 운동에 동참한 것으로 조사됐다.

    끝으로 성인남녀 5명 중 4명(79.6%)은 최근 폐기물 문제에 대해 국가적 정책강화 및 개인 노력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배출된 재활용품이 제대로 재활용 처리가 되는지에 대한 관심도 37.8% 수준으로 나타나 업사이클링 등 재활용 방안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 것으로 풀이된다.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저작권자(c)인크루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정배 jungbae@incruit.com
#기획특집
#인크루트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